마케팅 목표에는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구체적 숫자가 있는 정량목표와 비계량 측면의 정성목표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목표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마케팅 목표 종류
정량목표
정량목표는 매출액 목표, 이익 목표, 점유율 목표 등으로 구분되는 구체적인 숫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3년간 매출액 평균 증가율 10%, 3년 후 시장점유율 20% 증가, 3년 후 유통 판매량 1.5배 증가, 3년 후 영업이익률 30% 달성 등이 정량 목표가 됩니다.
[ 마케팅 목표 설정 사례 ]
- 정량목표 : 3년간 평균 매출액 성장률 10% 달성
(단위 : 억원, %) | 2024년(현재) | 2025년 | 2026년 | 2027년 | |
제품별 판매액 (증가율) |
총매출액 | 300 | 320 (6.7%) |
355 (11%) |
400 (12.7%) |
A 제품 | 150 | 165 (10%) |
195 (18.2%) |
235 (20.5%) |
|
B 제품 | 50 | 50 ( - ) |
50 ( - ) |
50 ( - ) |
|
C 제품 | 100 | 105 (5%) |
110 (4.8%) |
115 (4.5%) |
기업수준의 마케팅 목표가 설정되면, 사업본부별 목표를 설정합니다.
보통 기업마다 몇 개의 사업본부가 존재하는데요. 기업 수준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본부별 목표를 할당하고, 다시 각 제품별로 목표를 할당하게 됩니다.
위 표에서 처럼 마케팅 목표가 '3년간 평균매출액 증가율 10%'라면 연도별 목표와 사업본부별 목표가 제시되어야겠죠. 사업본부별 목표가 설명되면 각 제품별 목표도 설정됩니다.
정성목표
정성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고객 만족도, 불량품, 신사업 개척 등과 같이 비계량 측면에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말합니다.
[ 마케팅 목표 설정 사례 ]
- 정성목표 : 3년 후 고객만족도 1위 달성
2024년(현재) | 2025년 | 2026년 | 2027년 | |
고객 만족도 | 5위 (60%) | 3위 (70%) | 2위 (80%) | 1위 (90%) |
정량목표는 숫자가 있고, 정성목표는 숫자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닙니다.
정성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고객 만족도, 불량률 축소 등과 같이 비계량인 느낌이 있지만,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달성여부를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고객만족도 1위'를 정성목표로 설정했다면 소비자만족도 설문조사, 콜센터의 Happy call 측정, 구매자의 댓글, 좋아요 등의 데이터로 환산하여 고객만족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달성여부는 정기적으로 점검되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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