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서 주는 지원금
 
몰라서 못찾는돈 TOP4
 
소액생계비 대출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팅 목표 종류 (정량목표, 정성목표)

by 17시간 전 2024. 2. 5.

마케팅 목표에는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구체적 숫자가 있는 정량목표와 비계량 측면의 정성목표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목표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마케팅 목표 종류

    정량목표

    정량목표는 매출액 목표, 이익 목표, 점유율 목표 등으로 구분되는 구체적인 숫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3년간 매출액 평균 증가율 10%, 3년 후 시장점유율 20% 증가, 3년 후 유통 판매량 1.5배 증가, 3년 후 영업이익률 30% 달성 등이 정량 목표가 됩니다. 

     

    [ 마케팅 목표 설정 사례 ]

    정량목표 : 3년간 평균 매출액 성장률 10% 달성

    (단위 : 억원, %) 2024년(현재) 2025년 2026년 2027년
    제품별 판매액
    (증가율)
    총매출액 300 320
    (6.7%)
    355
    (11%)
    400
    (12.7%)
    A 제품 150 165
    (10%)
    195
    (18.2%)
    235
    (20.5%)
    B 제품 50 50
    ( - )
    50
    ( - )
    50
    ( - )
    C 제품 100 105
    (5%)
    110
    (4.8%)
    115
    (4.5%)

     

     

    기업수준의 마케팅 목표가 설정되면, 사업본부별 목표를 설정합니다. 

     

    보통 기업마다 몇 개의 사업본부가 존재하는데요. 기업 수준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본부별 목표를 할당하고, 다시 각 제품별로 목표를 할당하게 됩니다.

     

    위 표에서 처럼 마케팅 목표가 '3년간 평균매출액 증가율 10%'라면 연도별 목표와 사업본부별 목표가 제시되어야겠죠. 사업본부별 목표가 설명되면 각 제품별 목표도 설정됩니다.

     

    정성목표

    정성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고객 만족도, 불량품, 신사업 개척 등과 같이 비계량 측면에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말합니다. 

     

    [ 마케팅 목표 설정 사례 ]

    정성목표 : 3년 후 고객만족도 1위 달성

      2024년(현재) 2025년 2026년 2027년
    고객 만족도 5위 (60%) 3위 (70%) 2위 (80%) 1위 (90%)

     

    정량목표는 숫자가 있고, 정성목표는 숫자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닙니다. 

     

    정성목표는 브랜드 인지도, 고객 만족도, 불량률 축소 등과 같이 비계량인 느낌이 있지만,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달성여부를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고객만족도 1위'를 정성목표로 설정했다면 소비자만족도 설문조사, 콜센터의 Happy call 측정, 구매자의 댓글, 좋아요 등의 데이터로 환산하여 고객만족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달성여부는 정기적으로 점검되어야 됩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마케팅 브랜드 용어 및 요소 알아보기 | 심벌, 슬로건, 징글, 브랜드 자산, 아이덴티티?

    마케팅 브랜드 관리에서 브랜드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건지, 브랜드 요소 및 주요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볼까요? [ 목차 ] - 브랜드 요소 - 브랜드 주요 용어 - 브랜드 정의 브

    moom-moom.com

     

    마케팅 믹스 4P란? 제품 3대 속성 (핵심, 유형, 확장) 알아보기

    마케팅에서 말하는 4P란 무엇이며 오늘은 그중에서도 마케팅에서 말하는 제품이란 무엇인지, 제품의 3대 속성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볼까요? [ 목차 ] - 마케팅 믹스 4P란? - 마케팅 제

    moom-moom.com

     

    마케팅 포지셔닝 절차 5단계 & 재포지셔닝, 포지셔닝 맵 이란?

    오늘은 마케팅 포지셔닝 절차 5단계와 재포지셔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볼까요? [ 목차 ] - 포지셔닝 절차 5단계 - 재포지셔닝 이란? - 포지셔닝 맵 - 포지셔닝 맵 유의사항

    moom-moom.com

     

    마케팅 시장 위치화 - 제품 포지셔닝 6가지 알아보기

    STP 전략의 마지막은 시장 위치화 즉 포지셔닝입니다. 포지셔닝에도 종류가 있는데 시장 포지셔닝과 제품 포지셔닝으로 나뉘죠. 오늘은 저번 시간에 알아보았던 시장 포지셔닝을 이어 제품 포지

    moom-moom.com

     

    마케팅 시장 위치화 종류 - 시장 포지셔닝 맵 4가지 알아보기

    STP 전략의 마지막 P에 해당하는 것은 시장 위치화(포지셔닝)입니다. 포지셔닝이란 목표시장에서 자사의 제품이 고객의 마음속에 특별한 이미지로 인식되도록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포지셔닝

    moom-moo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