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이해하려면 마케팅 뜻과 정의를 알아야 되며, 영업 즉 세일즈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좋습니다. 함께 볼까요?
목차
마케팅 이란?
많은 사람들은 마케팅을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매출을 늘리려는 기업의 판매활동'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 기업은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돈을 벌기 위해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마케팅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판매활동만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기업의 전용물도 아닙니다.
마케팅은 기업의 전용물이 아닙니다. 우리 주변을 둘러봐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물론 동네 편의점, 카페, 음식점 등 많은 개인사업자들도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누가 마케팅을 하라고 시켰을까요? 아니죠. 그렇다고 이들이 마케팅을 전공하였을까요? 그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왜 다들 마케팅을 하는 것일까요? 이들에게 마케팅은 자사 제품을 더 많이 팔고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인 것입니다.
더 흥미로운 현상은 개인들도 마케팅을 열심히 한다는 것입니다. 연예인, 정치인은 말할 것도 없으며 취업준비생이나 회사원들도 자신의 이미지 개선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스스로 몸값을 올리거나 자신의 이름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스피치 학원을 다니기도 하고, 마케팅 책을 구입하여 공부를 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성형수술까지도 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홈페이지, 카페, 블로그 등을 만들어 자신을 알리기도 하고 유튜버가 되어 자신의 경험과 장점을 노출시켜 적극적으로 수익 창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현대사회는 자기 PR시대인 것이죠.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서 개인이나 자영업자, 대기업 모두 마케팅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마케팅에 사활을 걸기까지 합니다.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점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영업(sales)은 자사 제품을 많이 팔기 위한 판매 활동을 말합니다. 판매원들은 객장을 방문하는 쇼핑객들에게 제품을 구매하도록 친절하게 설득하는데요. 만약 객장을 찾아오는 손님이 부족하면 영업직원들은 직접 고객을 찾아 객장 밖으로 나서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영업은 현재나 가까운 시일에 돈을 벌기 위하여 매출을 늘리려는 판매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팅(marketing)은 영업과는 다릅니다.
마케팅은 영업활동보다 훨씬 많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먼저 마케팅은 직접적인 판매행위일 뿐 아니라 판매를 지원하는 활동까지 포함합니다. 기업이 판촉물을 만들고 광고를 하는 것은 판매지원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은 자사 제품이 잘 팔리도록 시장을 분석하고 판매부진 원인을 찾아내는, 단순 판매활동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접근한다는 측면에서 수준 높은 영업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마케팅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며, 고객들이 쉽게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고객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판매촉진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판매 이후에는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불만사항을 찾아내어 품질을 개선하거나 유통과정을 수정하기도 합니다. '고객 만족'과 '고객가치 창출'을 위하여 접근한다는 측면에서 마케팅은 차원 높은 영업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케팅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거나 기업이 유해한 제품을 판매할 경우 소비자들은 반품을 하거나 심할 경우 소비자단체에 고발하기까지 하는데요. 그리고 기업의 투명성과 윤리성을 요구하며 환경문제가 주요 관심사로 등장하면서 이제 사회적, 환경적 이슈를 해결하는 활동까지 마케팅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마케팅의 범위는 생산, 판매, 고객욕구 충족의 범위를 넘어 인간과 사회, 환경문제까지 포함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은 고객들을 만족시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할 뿐 아니라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인류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기업의 모든 경영 활동을 지휘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마케팅은 '현대경영학의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영업활동 요약
- 고객들에게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현재의 판매행위'
- 주로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초첨을 둔다
- 주로 판매 증가를 고민한다
✔️ 마케팅 요약
- 고객만족과 고객가치 창출을 통하여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하고 인류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활동
- 현재와 미래 모두에 초첨을 둔다
- 판매, 판매지원, 고객만족, 고객가치 창출, 인간 · 사회 · 환경 문제를 고민한다
마케팅 정의
마케팅은 20세기에 도입된 비교적 현대적인 학문에 해당됩니다.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미국 대학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00년대 초반인데요. 그 이후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미국이 세계경제의 주역으로 등장하면서 마케팅 개념도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개념을 미국마케팅협회로부터 찾는 것입니다. 미국마케팅협회(AMA)는 1937년 설립된 이후 줄곧 마케팅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마케팅 이론을 발전시키고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케팅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집단에서 3년마다 마케팅 개념을 새롭게 리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마케팅협회에서 내린 마케팅 정의는 마케팅의 발전과정과 그 궤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마케팅협회의 전신인 마케팅교수협회는 1936년 Journal of Marketing을 발간하면서 "마케팅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제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지휘하는 기업의 활동"이라는 1935년 정의를 인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생산 중심의 마케팅 정의는 그 이후 5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1985년 미국마케팅협회는 "마케팅은 교환을 통하여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나 제품과 서비스를 개념화, 가격,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를 변경하였습니다. 마케팅 정의에 처음으로 4P(제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 place, 촉진 promotion), 즉 판매 중심의 개념이 적용된 것입니다.
그리고 2004년에는 "마케팅은 기업과 주주들에게 이득이 되도록 가치를 창조하여 고객들에게 유통하고 촉진하며 고객관계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조직적인 기능"이라고 정의를 다시 변경하였습니다. 마케팅의 정의에 고객의 개념이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고객 중심의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대상도 주주, 소비자, 중간상 등 이해관계자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가장 최근인 2007년에는 "마케팅은 고객들과 비영리단체, 협력업체, 사회 전체를 위하여 가치 있는 제공물을 창조, 촉진, 유통, 교환하는 일련의 활동이자 제도이며 과정"이라고 정의를 다시 변경하였습니다. 마케팅의 대상이 비영리단체, 사회로 더욱 확대되었으며, 기업은 주주와 소비자, 정부와 비정부기구(NGO), 비영리단체, 협력업체, 그리고 사회 전체에 가치 있는 제공물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명시함으로써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 중심의 2007년 마케팅 정의는 현재까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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