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무에서는 마케팅 부서에서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상시 마케팅과 특별한 경우에 실시되는 특별 마케팅으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상시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상시마케팅에서 마케터의 역할과 마케팅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상시 마케팅 이란?
상시마케팅이란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는 마케팅 담당자가 매일 출근하여 수행하는 일상적인 마케팅 업무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자체적으로 마케팅 부서를 설치하여 매일 일상적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마케터 또는 마케팅 관리자라 하며, 마케팅의 최고책임자를 CMO(chief marketing officer)라고 합니다.
마케터들은 매일 아침 출근하자마자 자사 제품의 판매현황 등을 점검하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판매상황, 재고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주요 뉴스 등 자사 관련된 사항을 매일 점검하고 경쟁사의 매출동향과 신제품 개발현황을 포함하여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특이한 사항을 찾아내거나 새로운 시장기회를 탐색합니다.
필요한 경우 마케팅조사를 실시하고 마케팅 전략과 전술, 목표고객 등을 점검하기도 하고, 새로운 콘셉트와 신제품 개발 등을 검토하기도 합니다. 마케터들은 제품, 가격, 유통, 광고, 브랜드 관리, 인터넷 마케팅 등으로 구분하여 업무를 분담합니다.
또한 마케터들은 일상적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면서 정기적으로 마케팅 실적을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경영진에게 보고합니다. 연말이 되면 금년도 실적을 근거로 내년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합니다.
따라서 상시 마케팅의 경우에는 업무추진 절차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 주어진 일상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CEO의 지시사항이 있으면 빠른 시일 내 완수하여 보고를 하면 됩니다.
상시마케팅 마케터 역할
상시마케팅에서 마케터의 역할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분류 | 세부내용 |
매출 및 시장동향 | - 자사 제품의 판매 및 재고 상황 파악 - 경쟁사 동향을 포함한 시장동향 조사 |
마케팅 예산 | - 마케팅 예산 할당 및 비용 집행 -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 측정 |
촉진 활동 | - 광고, 판매촉진, PR 및 홍보 계획 수립 및 추진 |
브랜드 관리 | - 브랜드 개발 및 변경, 브랜드 자산 관리 |
고객 관리 | - 고객 수의 증감상황 파악, 고객 분석 - 고객만족도 조사 |
인터넷 마케팅 | - 댓글 등 다양한 고객 데이터 분석 - 콘텐츠 생산, 유입고객 및 매출연계방안 수립 |
마케팅 시스템
상시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마케팅 부서에서 모든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관련부서에 연락하여 자료를 얻기도 하지만, 매번 관련부서에 연락하여 자료를 요청하면, 번거롭고 비효율성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상적인 데이터 등은 자동적으로 수집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부서에서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시스템은 크게 '마케팅 정보 시스템'과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마케팅정보 시스템(MIS) marketing information system은 마케터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 분류 · 분석 · 평가하고 마케팅 업무를 지원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마케팅정보 시스템은 마케팅 정보, 재무정보, 시장정보, 고객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케팅정보는 판매상황, 판매계획, 판매예측, 판매촉진, 판매분석 등에 관한 정보가 있으며, 생산정보에는 생산계획, 생산량, 출하량, 재고량, 불량률 등에 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재무정보에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각종 재무자료가 포함됩니다.
시장정보에는 GDP, 물가 등 기본적인 경제통계,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경쟁사 제품의 현황과 판매 상황 등이 있으며,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공급업체나 판매업체로부터 수집된 정보, 기밀사항 등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고객정보는 고객 이름, 주소록, 소득 수준 등 고객의 기본정보, 구매와 관련된 정보 등이 수록되어 있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마케팅정보 시스템은 마케터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의사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마케팅정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MDSS) 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은 단순히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마케팅 정보를 가공 처리해 주며, 마케터가 필요로 하는 보고서를 제공하여 줍니다.
MIS가 마케터들에게 각종 마케팅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 분석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MDSS는 원자료를 다양한 통계기법이나 분석모델을 활용하여 가공 · 처리해 주며, 의사결정자가 추가로 원하는 자료가 있을 경우 직접 컴퓨터에서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처리를 지시하면 시나리오별로 수요예측 등 원하는 자료를 그래프나 보고서로 출력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훨씬 유용합니다.
MDSS는 매출액 등 내부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내부정보 시스템과 소비자, 경쟁자, 각종 시장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 그리고 마케팅조사를 실시할 경우 조사 설계,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등이 가능한 마케팅 조사 시스템, 고객을 특성별로 분류하여 차별적 마케팅을 할 수 있는 CRM시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마케팅 관리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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