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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발전과정 5단계 마케팅 용어

by 17시간 전 2023. 3. 29.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마케팅은 다음과 같이 5단계의 발전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목차

     

    마케팅 발전과정 5단계

    마케팅-발전-과정

    1. 생산지향적 (생산중심) 마케팅

    산업혁명 이후 세계경제는 놀라울 만큼 발전했지만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그에 비해 부족했습니다. 이 시기는 '공급이 스스로 자신의 수요를 창출한다'라고 할 만큼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팔리던 시절이었습니다. 당시 기업의 주된 관심사는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였으며, 생산자가 시장을 주도하는 판매자 시장이었죠.

     

    이 시기의 마케팅을 생산지향적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현대경제에서도 일부 기업들은 생산비축소 등 생산에만 주력하고 있는데, 이들은 '생산' 개념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제품지향적 (제품중심) 마케팅

    제품을 생산하되 얼마나 좋은 제품을 많이 생산하느냐가 주요 관심사가 된 시기입니다. 경영학자 테일러는 작업과정을 표준화하고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자동차의 왕' 포드는 생산을 표준호하고 대량생산하는 컨베이어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종업원들의 급여는 크게 상승하고 근로시간도 크게 단축되어 토요일 휴무제가 도입되었고 마이카 시대가 개막되었습니다. 이제 미국 소비자들은 제품의 양적 욕구를 넘어 질적 수준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관심사는 '생산' 중심에서 '제품'중심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즉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의 문제에서 '어떻게 고품질, 고성능, 다기능의 제품을 생산할 것인가?'로 변화하게 된 것입니다. 

     

    이 시기에 마케팅을 '제품'지향적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장은 판매자가 주도하는 판매자 시장이 지속되었습니다. 

     

    3. 판매지향적 (판매중심) 마케팅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미국은 생산기술이 급속히 발달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치열한 판매경쟁을 하게 되는데요. 기업들은 자사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하여 판매에 주력하게 되는데 이 시기를 '판매'지향적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을 더 많이 알리기 위하여 광고, 판매촉진, 대인판매 등을 시작하였으며 '4P' 개념이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그동안 판매자가 주도하는 판매자 시장은 이제 구매자가 주도하는 구매자 시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4. 고객지향적 (고객중심) 마케팅

    1960년대 이후 기업들은 판매에 주력하면서 '소비자들은 무엇을 원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기업들은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이 잘 팔리는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고객 욕구를 분석하고 시장을 세분화하여 세분화된 시장에서 판매를 늘리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 시기의 마케팅을 '고객'지향적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고객지향적 마케팅에서는 마케팅의 핵심을 기업 내부가 아닌 기업 외부(고객)에 두기 시작하였으며, 마케팅 부서의 명칭도 고객 부서 또는 고객만족 부서 등으로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다운 마케팅이 처음으로 시작된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단계의 마케팅을 '마케팅 개념'의 마케팅이라고도 불립니다. 

     

    '마케팅 개념'의 마케팅은 고객 중심적이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마케팅이므로 기업의 모든 부서는 고객만족을 중심으로 통합 운영되었으며, 마케팅의 모든 수단들이 전략적으로 통합되는 '통합적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5. 사회지향적 (사회중심) 마케팅

    2000년대 중반 마케팅의 개념은 기업의 관점과 고객의 관점 이외에 사회의 관점이 추가되었습니다.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고객의 건강 관점에서 접근하고, 기업을 경영하더라도 윤리경영, 투명경영,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중점을 두며, 환경문제가 제기되면서 '지속가능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시기의 마케팅을 '사회'지향적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마케팅 발전과정 요약

    ✅ 1단계 

    • '생산' 지향적 마케팅(판매자 시장)
    •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효율적인 생산과 저렴한 생산

     

    ✅ 2단계

    • '제품' 지향적 마케팅(판매자 시장)
    • "어떻게 품질을 개선할 것인가?" 품질 향상과 품질관리 중요

     

    ✅ 3단계

    • '판매' 지향적 마케팅(구매자 시장)
    •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4P 개념이 처음으로 도입

     

    ✅ 4단계

    • '고객' 지향적 마케팅(구매자 시장)
    •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마케팅 개념의 마케팅

     

    ✅ 5단계

    • '사회' 지향적 마케팅(구매자 시장)
    • "사회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마케팅 용어 2가지

    1. 마케팅근시안

    마케터들이 생산 개념과 제품 개념에만 집중하는 마케팅을 말하며, 기업의 좁은 시각, 단견, 제품의 성능과 현재에만 집착하는 마케팅 용어로 사용됩니다. 고객들의 욕구, 가치와 편익의 중요성을 놓치게 되므로 진정한 고객만족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2. 더 나은 쥐덫 오류

    경쟁자보다 더 나은 쥐덫을 생산하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판매될 것이라는 제품 중심적 사고의 오류를 지적한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진정한 욕구는 예쁘고 기능이 좋은 '더 나은 쥐덫'이 아니라, '쥐를 잡는 것'이라는 사실을 마케터들이 놓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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